2019년 1월 3일 목요일

[on lisp] 3.4 Interactive Programming

3.4 Interactive Programming

함수형 방식은 단순히 이뻐보여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일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한다.
리습의 동적 환경에서 함수형 프로그램은 비정상적인 속도로 작성되며 동시에 매우 신뢰할 수 있는 코드를 생산한다.

리스프에서 디버그는 비교적 쉽다.
오류의 원인을 추적하는 많은 정보를 런타임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테스트를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컴파일 후 테스트를 하는 작업을 항상 같이 한번에 해야 할 필요가 없다.
toplevel 루프에서 함수를 개별적으로 호출해서 테스트를 할 수 있다.

Incremental testing은 리스프 스타일이 그것을 이용하기 위해 진화해왔기 때문에 아주 귀중하다.
함수형 스타일로 짜여진 프로그램은 하나의 함수가 하나의 기능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읽는 사람의 관점에서 이것은 아주 큰 장점이다.

하지만 함수형 스타일은 또한 incremental testing에 아주 잘 맞는다.
(아까 위에서 설명했듯이) 함수형 스타일로 짜여진 프로그램은 한번에 한가지의 함수(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다.

함수가 외부 상태를 조회하거나 수정하지 않으면, 버그는 즉시 나타난다.(바로 알 수 있다는 말)
이런 기능은 오로지 리턴값으로만 바깥 세상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가 짠 코드를 더 믿을 수 있게 된다.

순련된 리스프 프로그래머는 실제로 테스트하기 쉽게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1. 그들은 몇가지 side-effect를 분리하려고 노력한다. 많은 부분을 순수 함수형 스타일로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2. 만약 side-effect를 수행해야 하는 함수의 경우, 최소한 함수적 인터페이스(functional interfaces)로 제공한다.
3. 각 기능에 잘 정의된 단일 목적을 제공한다.

리스프에서는 테스트가 단일로 toplevel loop로 즉각 알 수 있기 때문에 피드백이 아주 빠르다.
리스프에서 개발은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쓰기와 테스트의 순환이다.
하지만 리스프는 그 주기가 아주 짧다. 하나의 함수 혹은 여러 함수들의 부분이라해도 그렇다.

만약 해당 함수를 짜고 테스트를 돌려서, 에러가 나면 어디서 발생했는지 바로 안다. (마지막으로 쓴 곳)
간단하게 들리겠지만, 이 원칙은 상향식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리습 프로그래머들이 기존 개발 방식에서 자유와 자신감을 준다. (오래된 계획 후 구현의 하향식 개발방식)

1.1절에서 상향식 설계가 진화하는 과정이라 강조했다. 당신은 그 안에 프로그램을 짜면서 언어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쌓아 올라가는 것)
이런 접근법은 당신이 낮은 수준의 코드를 신뢰하는 경우에만 작동할 수 있다. (아래부분이 믿을만해야 한다는 말)
당신이 마주치는 모든 버그는 언어 자체가 아니라 당신의 어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한 버그라고 가정할 수 있어야 한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