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15일 목요일

[javascript patterns][설정 객체 패턴] 스터디 13


설정 객체 패턴

설정 객체 패턴은 좀 더 깨끗한 API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라이브러리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코드를 만들 때 특히 유용하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유지보수하는 과정에서 요구사항이 변경되는 것은 어쩔수 없는 현실이다.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우리는 어떻게 코드로 대처해야 할까. addPerson()이라는 함수를 가정해보자. 처음에는 이름과 성만 만들어 사람을 추가하라고 요구를 했다.
function addPerson(first, last) {/*...*/}
갑자기 생일, 성별, 주소 도 저장해야 한다고 한다.(게다가 선택적으로) 선택적으로 저장하는 것을 모르겠고 일단 매개변수를 추가해보자.
function addPerson(first, last, dob, gender, address) {/*...*/} //선택적인 매개변수는 일부러 뒤에 적었다.
함수가 좀 길어졌다. 그런데 username은 필수로 저장해야 한다고 전화가 왔다. 이제 함수를 호출할 때는 필수로 써야 하는 것, 선택적인 매개변수, 그리고 매개변수의 순서... 점점 많아지고 복잡해진다.
addPerson("Younghwan", "Nam", new Date(), null, null, "myID");
많은 수의 매개변수는 참 불편하다. 모든 매개변수를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 전달하는 것이 더 낫다. 이 객체를 설정(configuration)을 뜻하는 conf라고 해보자.
var conf = { username: "myID", first: "Bruce", last: "Wayne" };
addPerson(conf);
이 패턴은 함수가 DOM 엘리먼트를 생성할 때, 엘리먼트의 CSS스타일을 지정할 때 유용하다. 엘리먼트와 스타일은 많은 수의 어트리뷰트와 프로퍼티를 가지며 대부분은 선택적인 값이기 때문이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